이전에 올렸던 글에서 정전작업 준비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전하는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정전후에 복전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과정과 순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수변전설비 복전작업과 과정 알아보기
1.계획정전후 복전
앞선 계획정전후에 다시 전기를 사용하도록 복전하는 과정입니다.
복전작업은 정전작업 했던 순서와 반대로 해야하는데요.
부하측부터 투입을 하는것이 아닌 한전측 부터 부하측으로 하나씩 투입을 하여야 합니다.
2.복전작업 과정
정전작업을 진행 할때에는 부하측인 ACB, VCB 그리고 LBS를 개방한 뒤에 전력퓨즈를 개방했었죠.
복전작업은 ACB가 아닌 전력퓨즈부터 LBS, VCB, ACB 순서대로 투입을 하게 됩니다.
1)전력퓨즈 투입
정전할때 개방했던 전력퓨즈는 복전할때 역시 COS(PF) 조작봉을 이용하여 상단의 고리에 걸어 강하게 밀어넣어서 투입을 하게 됩니다.
이때 밀어넣고 난 다음에 제대로 안착이 되어있는지 고정되어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2)LBS 투입
전력퓨즈 투입을 마친뒤에는 LBS, AISS와 같은 개폐기를 투입해야합니다. 개방할때와 마찬가지로 풀턴스위치를 앞쪽으로 살짝 당겨 ON방향으로 회전을 시키면 투입이 됩니다.
이때, LBS의 경우 ON을 한다고 바로 투입이 되는것이 아니라 짧게는 몇 초부터 길게는 수십 초가 지난 뒤에서 스스로 투입이 됩니다. 따라서, ON으로 풀턴스위치를 돌린 뒤 내부에서 투입되는 소리(탕! 하는소리)를 듣고 정확히 안착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3)VCB 투입
무사히 LBS 투입이 완료되었다면 다음은 VCB를 투입할 차례입니다.
VCB도 무사히 투입했다면 위처럼 계전기에서 전압과 전류가 측정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4)ACB 투입
다음으로는 ACB를 투입하는 순서입니다. 앞선 LBS, VCB를 투입했던것과 마찬가지로 풀턴스위치를 ON방향으로 회전하여 투입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 곳의 경우 ACB 후단에 비상발전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ACB를 투입하게 된다면 ATS가 자동으로 한전측으로 절체가 되며 그와 동시에 비상발전기가 멈추게 됩니다. 이로써 복전이 모두 끝나게 되죠.
3.복전작업 후 설비정상작동 확인
무사히 복전을 마쳤다면 다시 전기설비들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엘리베이터의 경우 다시 차단기를 올려서 정상가동이 되는지, CCTV는 정상적으로 송출되는지 등 특이사항을 해야하죠.
실제로 CCTV는 일시정전과 같은 순간적인 정전발생후 복전시 고장이 나는경우가 더러있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설비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 후 별다른 사항이 없으면 최종적으로 복전을 끝마치게 됩니다. 이후, 정전을 했던 이유 또는 정전이 된 이유를 기록과 함께 보관을 하면 되겠습니다.
<일시정전 또는 불시정전후 복전작업>
항상 계획하에 정전을 하고 복전을 하는것은 아닙니다. 공장과 같은 경우에는 사용하는 설비에 과부하 또는 단락과 같은 사고로 윗단의 차단기가 트립되어 정전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한전측에서 순간 정전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장과 같은 내부의 전기사고등으로 윗단의 차단기가 차단되는 경우에는 트립된 원인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후 트립된 원인을 제거하여 다시 차단기를 투입하여야 하죠.
한전측에서 자체 정전이 된 경우에는 기다리는 수 밖에 없는데요. 일시적인 정전이라면 자동으로 복구가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마련입니다. 보통 한전측에서 정전이 된다면 VCB와 같은 차단기에서는 UVR 계전기가 부족전압을 감지하여 일정 시간후에 트립이 됩니다. 그리고, BUZZER가 동작하며 비상발전기가 가동되죠.
다시 복전을 하기위해서는 VCB에 전원이 들어오는지 확인후(한전측에서 복구가 됬을때) RESET 버튼을 눌러 알람을 해제해야합니다. 그 후 VCB를 투입하여 전원을 다시 공급받은후 후단의 ACB 역시 트립이 됬다면 투입을 하여 복전을 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