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는 전기설비 정기검사를 신청하는방법과 준비과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경우 전기안전관리자로 근무하면서 1년 사이에 2곳의 정기검사를 치렀는데요. 처음 검사받을때는 떨리기도 했는데 2번째 정기검사 받을때는 나름 한번 경험 있다고 자신감이 생기더군요. 저의 경험과 실제 정기검사하는 현장의 사진들을 바탕으로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그리고 직무고시 서류 검사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전기설비 정기검사 진행과정과 직무고시 검사
1.정기검사 진행과정
첫번째로 정기검사를 받은 곳은 500kVA 변압기와 350kVA 변압기 각 1대가 있으며 비상발전기로는 210kW가 설치되어 있는 수변전시설이었습니다.
정기검사를 신청했던 시간은 일과가 끝난 후 공장이 멈추는 18:30으로 하였습니다. 검사를 받게된 당일엔 전기안전공사 직원분들 께서 약 20분정도 더 일찍오셔서 장비 세팅을 하시고 18:20쯤에 본격적으로 정기검사를 시작하였습니다.
각종계전기 시험을 위한 휴대용 발전기, 테스터와 전력퓨즈를 개방 및 투입하기위한 조작봉등 세팅을 하나씩 하였습니다.
1-1)정전작업
정기검사를 진행하려면 우선 정전을 해야합니다. 안전공사 직원분의 안내에 따라 ‘전기안전관리자가 직접’ ACB, VCB, LBS등의 조작을 하게 됩니다.
이 곳의 경우 2개의 ACB 배전반이 있습니다. 1250A ACB배전반과 800A의 ACB배전반이 있는데 800A ACB 후단에 비상발전기가 연결되어있습니다. 따라서, 800A ACB 배전반을 개방하게되면 몇 초 후 비상발전기가 동작하게 되죠.
그 후 비상발전기가 동작하게 되면 ATS는 한전측이 아닌 발전측으로 절체되며 비상전원으로 작동학는 비상부하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상발전기가 자동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다시 재검사를 받아야 된다고 하니 평소에 발전기 관리를 잘해놓아야 할것 같습니다.
(위의 링크를 통하여 비상발전기를 점검하는 방법과 무부하 운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비상부하가 전기실의 전등을 켜서 소등이 되었지만 다시 불이들어왔고 VCB 및 LBS를 개방하며 정기검사를 계속해서 진행하였습니다.
LBS까지 개방하였다면 이제 남은 것은 전력퓨즈를 탈거해야합니다. 이 역시 전기안전관리자인 제가 조작봉을 이용하여 전력퓨즈를 개방하였습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 전력퓨즈를 점검하는 방법과 조작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이제 정전작업에 있어서 전기안전관리자가 할 일은 끝이 났습니다. 퓨즈까지 무사히 개방하게 되면 안전공사 직원분들의 설비 점검이 시작됩니다.
저의 경우는 안전공사 직원 두 분이서 각자 맡은 구역의 설비를 점검하였습니다.
VCB 계전기를 조작하며 UVR 또는 OCGR 테스트등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설비에 변경사항은 없는지 기재되어 있는 설비대로 현장의 설비를 대조하며 확인하는 모습 역시 볼 수 있었습니다.
이때 당시에는 전기안전관리자로써 첫 정기검사를 받는 날이었기에 모든 검사과정을 최대한 기록을 하려고 하였습니다.
실제로 자격증에서 배우던것처럼 절연내력 테스트, UVR 동작테스트, OCGR 동작테스트등 다양한 검사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듣는 VCB의 개폐소리는 어떤지 알 수 있었고 또한, 실제로 VCB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곳의 경우 2대의 유입변압기가 있기에 각각의 절연유 검사를 위해 채취하는 모습도 확인하였습니다.
다행히 정기검사 진행도중 ACB, VCB, LBS등 모든 설비들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였기에 별다른 문제사항은 없었습니다.
검사 막바지에는 비상발전기에 과전류 및 과전압이 들어왔을때 제대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사실, 안전공사직원분께서 조작판넬로 테스트하기전에는 이런 장치가 내장되어있는줄도 몰랐습니다..
(앞으로 더 공부하고 배워야겠습니다..!)
이렇게 정전후 검사는 끝을 냈고 다시 복전을 하며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1-2)복전작업
복전작업은 정전할때의 반대로 조작을 하면되는데요. 전력퓨즈를 다시 조작봉을 이용하여 강하게 투입하여 제대로 안착이 됬는지 확인을 합니다. 그 후, LBS와 VCB, ACB를 차례로 투입을 시키는데요. 마지막에 ACB를 투입하면서 비상발전기는 가동이 멈추는지 역시 점검포인트입니다.
(위의 링크를 통하여 복전작업의 진행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또한, LBS를 투입할때의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2.직무고시 관련 서류검사
현장에서의 정전후 검사가 끝나고 복전을 마친후, 사무실로 돌아와 정기검사 완료 사인을 하며 직무고시 관련 서류검사를 합니다.
그 동안 월별 및 반기, 연차점검했던 자료들을 모아놨었는데요. 안전공사 직원분께 제출하여 제대로 점검은 하고있는지 빠진 부분은 없는지등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다행히 별다른 문제사항없이 넘어갔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직무고시 관련 서류를 더욱더 철저히 준비해야할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이제 정말 마지막으로 정기검사를 실시했던 확인서에 사인을 하며 마무리를 하게 되는데요.
다시 재검을 받아야 한다면 통지내용에 불합격 또는 부분합격으로 체크가 될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별다른 지적사항이 없었기에 안전관리자인 저의 사인을 하며 정기검사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중대재해법이 강화됨과 동시에 여전히 안전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에 있었던 감전사고등 더욱더 전기안전이 강조되고 있죠. 따라서, 앞으로는 더 꼼꼼하게 직무고시를 행하여서 점검을 철저히 하여 전기안전사고를 최대한 막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