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계전기의 용어 및 아날로그, 디지털의 비교 그리고 동작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보호계전기 종류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며 각, 동작치 정정값에 대한 기준도 확인해보겠습니다.
목차
보호계전기 종류 및 동작치 정정값 기준
※본글에서 언급하는 동작치 정정의 기준은 ‘한국전력공사’의 값을 바탕으로 합니다
1.보호계전기 종류 및 동작치 정정값
①과전류 계전기 (OCR, Over Current Relay)
과전류 계전기는 부하측에서 발생한 단락 또는 과부하와 같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일정값 이상의 과전류가 검출됬을때 차단기를 동작시켜 회로를 보호하는 계전기입니다.
*주용도 : 단락보호
*한시요소의 동작치 정정 : 최대계약전력(설비용량)의 160~170%로 설정하며 전기로·전철등 변동부하는 200~250%로 설정합니다.
(최대 수전변압기 2차 3상단락시에는 0.6초이하여야 하며 최소 고장전류에 동작하여야함)
*순시요소의 동작치 정정 : 최대 수전변압기 2차측 3상 단락전류의 150%이상 (필요시 150~250%)로 설정합니다.
(최대 고장전류에서 0.05초 이내에 동작하여야함)
②지락과전류 계전기 (OCGR, Over Current Ground Relay)
지락사고시 발생하는 지락전류의 크기에 맞춘 과전류 계전기입니다.
*주용도 : 단락보호
*한시요소의 동작치 정정 : 최대 수전변압기 정격전류의 30%이하, 3상 불평형 전류의 1.5배 이상으로 설정합니다.
(완전 지락시 0.2초 이내에 동작하여야 하며 최소 고장전류의 1/1.5 이하에 동작하여야함)
*순시요소의 동작치 정정 : 최대 부하전류의 300%이상에 정정
③과전압 계전기 (OVR, Over Voltage Relay)
과전압 계전기는 모선 전압의 과전압으로부터 기기를 보호하기 위한 계전기 입니다. 계기용 변압기의 2차측 전압이 일정값 이상 되었을때 차단기를 동작시켜 기기와 회로를 보호합니다.
*주용도 : 과전압방지
*동작치 정정(반한시 특성) : 정격전압의 130%
(정정치의 150% 전압에서 2초 정도로 정정)
④지락 과전압 계전기 (OVGR, Over Voltage Ground Relay)
지락 사고 발생시 발생하는 영상전압 크기에 맞춰 동작하는 계전기 입니다.
*주용도 : 지락보호
*동작치 정정 : 수용가 모선 1선 완전지락시 계전기에 인가되는 최대 영상전압의 30%이하, 상시 최대 영상잔류전압의 150%이상으로 설정합니다.
(한시정정은 모선 1초, 완전지락시 2~3초)
⑤부족전압 계전기 (UVR, Under Volage Relay)
부족전압 계전기는 모선의 전압이 선로의 과도한 전압강하 혹은 정전사고 등에 의해 설정한 값이하로 낮아지는것을 검출하여 차단기를 동작시키는 계전기 입니다.
*주용도 : 저전압 또는 무전압 방지
*동작치 정정 : 정격전압의 70~80% 이하일때 동작
(정정치의 70%전압에서 2초정도로 정정)
⑥선택 지락 계전기 (SGR, Selective Ground Relay)
병행 2회선 송전선로에서 한쪽의 1회선에 지락사고가 발생한 경우 이를 검출하여 고장 회선만 선택적으로 차단하게 하는 계전기입니다.
선택 지락 계전기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영상전압과 영상 사고전류를 검출하여 동작합니다.
*주용도 : 지락보호
*동작치 정정 : 표준규격의 경우 별도의 정정을 요하지 않음
⑦비율차동 계전기 (RDCR, Ratio Differential Current Relay)
비율차동 계전기는 변류기나 계전기 오차등에 의해 외부 방향 고장이나 조류에 오동작 하지 않도록 한 계전기입니다.
- 비율차동계전기는 동작코일과 억제코일로 구성됨
- 동작코일에는 억제 코일의 전류의 차가 흐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