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멀티테스터기 또는 검전기로 측정을 통하여 전기가 흐르는지 흐르지 않는지 판별을 하여야 합니다. 이번에는 멀티테스터기, 그 중 ‘후크메타’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용법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설비 판정기준 – 3상비교법, 온도패턴법 알아보기
목차
멀티테스터기 (후크메타) 사용방법 – 전류측정 전압측정
1.후크메타 (HIOKI 3280-10F)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멀티테스터기이자 멀티미터인 히오키사의 3280-10F 제품입니다.
(본 글에서는 HIOKI 테스터기를 기반으로 한 글을 작성합니다.)
먼저, 히오키 제품의 구성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리드선 2개와 테스터기 본체의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본체와의 연결은 한 방향으로만 접속이 되게 끔 홈이 파져 있으니 확인하시고 끼워 넣어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2.전류 측정하는 방법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테스터기 아래에 위치한 파란색의 다이얼을 OFF에서 ~A/Flexible 로 모드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변경을 하였다면 위의 사진과 같이 디지털 화면에서 0.00[A]로 바뀌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양 옆의 클램프 버튼을 눌러서 입을 벌린다음에 원하는 전선에 걸어놓고 흐르는 전류를 측정하기만 하면 되죠.
<전류를 측정하는 원리와 방법>
전류를 측정할때는 회로에 ‘직렬연결’을 하여서 흐르는 전류의 값을 측정해야 하는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전기가 흐르고 있는 회로의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회로를 개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가동중인 장비에 전원 공급이 끊기는 순간이 반드시 발생하게 되는데 단순히 전류 측정만을 위해서 이러한 작업을 거치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인 일입니다.
따라서, 후크메터로 전류를 측정할 때는 전기(교류전기)가 흐르고 있는 전선에 후크를 걸어 전류가 발생시키는 전자기장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흐르고 있는 전류를 측정 하게 됩니다.
위의 모습처럼 전류가 흐르고 있는 회로에 후크를 걸어서 사용중인 전류의 값을 측정하는 것이죠.
(이때 부하에서 전류를 많이소모하면 할수록 전류값이 높게 나오며, 전류를 소모하지 않는다면 낮은 값이 나오는 것을 ‘실시간’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3.전압 측정하는 방법
전압을 측정할때는 테스터기의 다이얼을 ~V 또는 – V로 변경하여 측정을 하게되는데, 교류전압의 경우 ~V로, 직류전압의 경우 -V로 맞추어 측정을 하면 되겠습니다.
또한, 전압측정을 할때는 전류측정과 반대로 회로에 ‘병렬’로 연결하여 측정을 해야 합니다.
위의 사진은 개방된 MC를 기준으로 2차측과 1차측을 측정하였을때의 값입니다.
현재, MC는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2차측으로는 전기가 통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전압이 흐르고 있지 않다는것을 디지털 화면을 통해서 확인을 할 수있죠.
아래는 개방되어있는 MC더라도 1차측은 계속해서 전기가 통하고 있는 상태이기때문에 1차측의 RS 또는 ST, RT상간의 전압을 측정해면 현재의 전압이 몇[V]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곳의 경우 440[V]의 전압을 사용하는 설비이기에 약 447[V]의 전압이 측정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220V, 380V, 440V 적정전압 범위 알아보기
<직류 전압 측정하기>
다음으로는 교류전압 측정에 이어서 ‘직류전압’의 측정입니다. 직류 전압을 측정할때는 +와 -를 구분해야 하는데요.
검은색의 리드선이 (-), 빨간색의 리드선이(+)이기 때문에 각각 알맞은 곳에 갖다대어 몇[V]가 측정되는지 확인을 하면 되겠습니다.
사실, +와 -를 구분하지 못하여 반대로 측정하더라도 디지털 화면에서 +방향인지 -방향인지 기호가 표시되기 때문에 측정하는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반대로 측정을 했다면 -26.47[V]로 화면에 표시되게 됩니다)
4.저항측정 및 도통테스트
마지막으로는 저항측정과 도통테스트를 하는 방법입니다. 후크메타의 다이얼을 제일 오른쪽으로 돌리면 위와 같은 측정을 할 수있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서 저항 측정을 할지 도통 테스트를 할지 모드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도통 테스트 또는 저항 측정을 할 때는 회로에 전기가 통하지 않는 상태에서 해야 하기 때문에 차단기가 OFF 됬는지 확인을 하고 테스트를 하여야 합니다.
도통 테스트의 경우 A선이 B선과 합선 되지는 않았는지 등 확인하는 용도로 테스트를 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복잡한 회로 내에서 양 끝 단을 확인하기 힘들 때(같은 선이 맞는지) 사용을 합니다.
이때, 양 끝단에 리드선을 가져다 놓았을 때 ‘삑’소리가 난다면 서로 전기적으로 연결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