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설비 정기검사시와 전기사고발생 또는 전기직무고시 반기, 연차점검등을 위해 수변전설비의 전원을 차단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 전기안전관리자라면 정전작업과 복전작업에 대해 과정과 순서를 빠삭하게 이해하며 알고 있어야 위의 작업이 수월하겠죠. 이번에는 공장이나 아파트 정전작업과 이에 대한 과정,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공장 및 아파트 정전작업과 과정, 방법
1.정전작업 준비
계획정전이라고 하죠. 일반적으로는 사전에 안내를 하여 공지를 하고 정전날짜를 잡게됩니다.
공장같은 경우에는 공장장 또는 센터장과 같은 윗 간부에게 결재를 맡아 정전작업을 진행하게 되죠. 정전예정인 날짜와 시간에 미리 작업중지명령을 하며 엘리베이터가 있다면 엘리베이터 사용금지 안내를 해야합니다.
또한, 아파트같은 경우에도 각 세대에 미리 공지를 하여야 합니다. 정전예정날짜와 시간대에 미리 엘리베이터 사용금지를 시켜 안전하게 정전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복전 또는 정전작업 시 전기안전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안전장구 목록
①절연장갑
②절연장화
③절연안전모
④COS(PF) 조작봉등 – 정전작업 후 퓨즈 분리시 필요
복전 및 정전작업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1명이 아닌 ‘2명이상’에서 진행하여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850kW 수변전실을 바탕으로 정전작업을 하는 과정과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전기도면을 미리 살핀 뒤 현장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며, 확인작업이 끝난 후에는 ‘부하측’부터 ‘한전측’순서로 차단기를 OFF하며 정전작업을 실시하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책임분계점 개폐조작 필요시에는 한전과 사전 협의하여 일정을 맞추면 되겠습니다.
이 곳의 경우 500kVA, 350kVA 변압기 2대로 구성된 수변전시설입니다. 한전의 전원이 LBS로 바로 연결이되며 그 다음 MOF와 VCB를 거쳐 P.F 다음 각각의 변압기 2대로 연결이 됩니다. 그 후 부하들이 물려져있는 ACB차단기가 있죠.
따라서, 정전작업을 진행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2.정전작업 과정과 순서
1)ACB 기중차단기 OFF(개방)하기
ACB차단기를 OFF하기위해서는 위와 같은 ‘풀턴스위치’를 이용하여 OFF방향으로 돌려주면됩니다.
이때, 풀턴스위치는 바로 옆으로 회전시키는것이아니라 손잡이를 잡고 살짝 당긴후에 옆으로 회전을 시키는 방식입니다.
(오조작과 같은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이런 방식으로 되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곳의 경우 1250A, 800A의 ACB배전반이 2개가 있는데 그 중 800A ACB배전반이 트립(개방)되면 발전기가 동작하게끔 ATS가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800A ACB 배전반을 OFF하고 몇초 후 발전기가 자동으로 가동되며 ATS는 한전이 아닌 발전으로 전원을 공급받게 됩니다.
(한전 LED표시가 꺼지고 발전 LED가 점등됨을 확인)
2)VCB 진공차단기 OFF(개방)하기
ACB 배전반을 무사히 OFF 했다면 현재 비상발전기가 동작 중일것입니다.
(ACB 후단에 비상발전기가 위치한 경우)
이제 다음으로 차단기를 내려야 하는 곳은 VCB 진공차단기 입니다. 이 곳 역시 ACB 배전반에서 풀턴스위치를 조작하여 OFF 하던것처럼 똑같이 해주면 됩니다.
3)LBS 부하개폐기 OFF(개방)하기
역시 마찬가지로 풀턴스위치를 앞당겨서 OFF쪽으로 회전을 시켜주면 LBS인 부하개폐기 개방이 완료됩니다.
4)PF 전력퓨즈 개방하기
위는 정전작업 막바지로 전력퓨즈까지 개방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전력퓨즈까지 개방을 함으로써 모든 정전작업이 끝이 나게 됩니다.
정전후에는 필요시 정기검사, 반기 및 연차점검을 하여 설비 절연측정등 점검을 하면 되겠습니다.
※VCB가 없는 간이수변전설비 정전작업
VCB가 없는 수변전설비역시 위처럼 순서대로 ACB 기중차단기를 차단한 후에 AISS 도는 LBS등을 차단하고 전력퓨즈를 개방시키면 동일하게 정전작업을 끝마치게 됩니다.